티스토리 뷰
목차
목차
오늘은 부부간 증여한도액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부간 재산을 증여할 때 어느정도 일정 금액 이상이어야 증여세가 부과되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부간 증여한도액
증여는 재산이 다른 사람에게 이전되는 경우 부과되는 세금인데요, 보통 자녀에게 이전되는 경우 5천만원으로 많은 분들이 면제 한도액을 잘 알고계실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부부의 경우는 어떨까요? 부부간 증여한도액은 10년 주기로 최대 6억원까지 증여한도액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부부간 증여한도액 자세히보기
증여한도액 표
아래는 증여한도액 표 입니다. 보통 증여되는 재산의 가격이 아래 증여한도액보다 클 경우 그 차액에 한하여 증여세를 납부하게 되어있습니다.
위 표를 보시면 배우자의 증여한도액이 6억원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부부 사이에서는 6억원이 오고가더라도 증여세를 내지 않아도됩니다.
이 처럼 증여한도액은 관계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있습니다. 자녀의 경우 5천만원, 그리고 형제 등 기타친족의 경우 1천만원으로 공제가 가능합니다.
부부간 증여세 계산
부부간 증여한도액이 6억원인데요 만약 더 많은 금액이 오고갈 경우에는 증여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우리는 공제되는 항목 등을 잘 알지 못하기에 계산기를 통해 증여세를 구해야 하는데요,
아래 증여세 계산기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간편 계산기를 통해 증여세 계산이 가능합니다.
증여세 계산기 바로가기
증여세는 10년 주기로 공제되는 금액이 갱신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처럼 증여세는 수증자와 증여자의 관계에 따라서 이와 같은 일정 금액 이상의 면제한도액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법적 배우자에게는 10년동안 6억원의 증여할 재산이 있었다면, 증여일 이후 10년이 지난 이후에 다시 6억원의 증여한도액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부부간 증여한도액이 6억원을 초과하여 만약 10억원을 증여하게 되었다면 그 초과분인 4억원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인 20%를 곱해준 뒤 누진공제액인 1천만원을 차감해주시면 됩니다. 이럴 경우 증여세는 총 7천만원 가량이 되는 것 입니다.
증여세율 표
증여세율 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를 참고해서 대략적으로 내가 내야 하는 증여세를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부부간 증여한도액을 계산할 때는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배우자의 소득 및 재산의 규모에 따라 증여로 추정되거나 생활비로 인정되는 금액이 상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순하게 오고가는 생활비나 교육비 등의 지급액이 과세표준으로 적용될 수도 있다는 뜻 입니다.
오늘 부부간 증여한도액, 그리고 증여세 계산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해드렸습니다. 부부간 증여한도액은 재산 이전을 통해 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일텐데요
증여세는 꽤 높기 때문에 재산이 오고가는 것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며 계획이 필요하다는 사실 염두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