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1가구 2주택 기준 (제외 주택)

라일락리라 2024. 6. 20. 14:53

목차

    1가구 2주택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가구 2주택은 세금 중 양도소득세나 종합부동산세 등 여러가지 세제 혜택이나 부담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해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1가구 2주택 기준, 관련 세금, 그리고 제외 주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가구 2주택 기준

    한 가구가 2개의 주택을 보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기준은 세금 부과 기준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1가구라는 것은 통상적으로 세대를 구성하는 가구를 의미합니다. 배우자와 미혼인 자녀가 포함되기 때문에 만약 배우자와 본인이 주택을 1개씩 갖고있는 경우에는 1가구 2주택이 됩니다.

    1가구 2주택 제외 기준 바로가기

    그 기준은 주민등록등본을 떼 보면 알 수 있으며 등본 상에 함께 살고있는 가구원이 1가구로 속하게 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여러가지 세금을 부담하게 되는 것이므로 1가구 안에서 주택을 2개 이상 갖고 있는 경우 1가구 2주택으로써의 기준으로 세금을 내는 것 입니다.

    1가구 2주택 제외 주택 기준

    1가구 2주택이지만 1억 미만의 아파트의 경우 제외 되어 1가구 1주택으로써의 혜택과 동일하게 생각하셔도 됩니다. 이 외 농어촌 소재지라던지 어린이집, 임대 주택, 노인복지주택 등 여러가지 등의 경우 주택 수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주택 취득세율 바로가기💡

    1가구 2주택 관련 세금

    1가구 2주택의 기준으로 인해 다양한 세금 부과에 기준이 됩니다. 만약 1가구 2주택인 경우 양도소득세 부과 시 다주택자로써 중과세가 적용되기도 하고, 종합부동산세의 경우 보유한 주택 수 만큼의 공시지가 합산액으로 일정 금액을 초과할 때 부과하게 되므로 이 역시 세금이 더 많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양도세 비과세 요건💡

    1가구 1주택이었다가 1개의 주탁을 추가로 취득하게 되는 경우에도 취득세 중과대상으로 세금을 더 내야 합니다. 1가구 2주택인 경우 높은 세율로 아래 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가구 2주택일 경우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이는 세금을 내기 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 등을 체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각 주택의 보유 기간을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이는 주택 보유 기간 요건을 충족하게 될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만약 주택이 위치해 있는 지역에 따라서도 세금 부과 기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1가구2주택 장기보유특별공제 더보기💡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요건

    내가 하나의 1가구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데 어쩔 수 없이 1개의 주택이 더 보유하게 되는 상황의 경우 일시적으로 1가구 2주택이지만 1주택으로 인정해주어 비과세 요건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1가구 2주택이지만 일시적인 경우엔 세금이 덜 나오거나 면제되는 것 입니다. 이는 기존 주택을 처분하기 전에 새로운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일시적으로 2주택 상태가 되므로 이럴 경우 3년 이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할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기도 합니다.

    또한 1가구 2주택이지만 상속으로 인해, 혼인, 이혼, 증여로 인해 1가구 2주택이지만 1주택으로 인정받는 경우 기존 주택을 처분함으로써 세금을 절세할 수 있으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1가구 2주택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가구 2주택은 단순하게 한 집에서 2개의 주택을 보유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세금 부과 또는 혜택에 대한 중요한 기준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1가구 2주택 보유한 분들은 정확한 기준, 그리고 조건 등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세금을 내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