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변동성은 매해 바뀌고 있고 가장 최신 내용으로 양도세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양도세란
양도소득세의 줄임말인 양도세는 부동산과 같은 자산을 양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득이 있다면 이를 과세표준으로 하여 세율을 곱하여 계산되는 세금입니다. 주택을 팔 때 얻는 이익에 대한 세금이라고 보시면 쉬운데요
세금에 대해 확인해보면 전혀 간단하지않습니다. 양도세는 주택 보유 수, 주택 보유 기간, 양도시점, 소유자의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데 특히 1가구2주택인 사람의 경우 더 많은 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
1가구 2주택이지만 1가구 1주택자 처럼 비과세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건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아래 몇 가지 비과세 요건에 대해 설명해드릴텐데요 이를 참고하시어 내가 조건에 해당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일시적 2주택자일경우
내가 1가구 2주택자이지만 하나의 주택을 어쩔수 없이 양도받았다면 기존 갖고있던 주택을 다시 처분함으로써 일시적 2주택자로써의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최근 3년으로 기한이 늘어남에 따라 그 부담감을 덜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처럼 기존 주택을 얼마나 보유했느냐, 그리고 신규 주택을 취득하고나서 기존 주택을 매도해야 하는 몇 가지 요건을 모두 갖추어야만 해당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속으로인한 2주택 비과세 요건
상속 받은 주택으로 인해 2주택자가 된 경우에도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5년 이내에 상속 주택을 매도해야 합니다. 또한 상속 주택이 아닌 다른 주택을 2년 이상 보유해야만 이러한 조건에 충족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혼인으로 인한 2주택 비과세 요건
혼인으로 인해 1가구로 합해짐에 따라 2주택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5년 이내에 처분할 경우 양도소득세가 비과세 요건으로 해당됩니다.
봉양으로 인한 2주택 비과세 요건
6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경우 어쩔 수 없이 봉양으로 인해 2주택자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10년 이내에 주택을 매도할 경우 비과세 요건에 해당합니다.
농어촌 지역 2주택 비과세 요건
농어촌 지역에 있는 주택을 3년 이상 보유했을 경우 종전 주택을 처분한다면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에 해당합니다. 다만 농어촌 지역에 대한 기준이 있는데요 주택 가격이 3억원을 넘지 않아야 하고 읍, 면, 동 지역의 인구가 20만을 넘지않으면 됩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요건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주택 소유자에게 참 중요한 것으로 위 상황에 놓여져 있는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체크해두어야 합니다. 양도세는 꽤 세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통해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에 대해 잘 이해되셨길 바랍니다.